티스토리 뷰

전립선비대증은 나이에 비례해 늘어나는 중장년 남성들의 고민 중 하나 입니다. 50대 남성의 50%, 60대 남성의 60%, 70대 남성의 70%에서 나타날 만큼 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기준 전립선비대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하루 평균 3700명 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1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은 출생 후부터 사춘기까지 전립선의 크기는 거의 변화가 없다가 사춘기가 되면서 남성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전립선은 조금씩 커져서 30세 전후가 되면 약 20그램 정도의 밤톨 크기가 됩니다. 이후 환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립선이 비대해져 전립선을 통과하는 요도가 좁아져 소변 볼 때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전립선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일종의 호르몬 기관으로서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하여 요도를 감싸고 있고 정액 성분 중 약 20-30%를 차지하는 전립선액을 생성합니다.

참고 : '전립선비대증'은 양성 종양, '전립선암'은 악성 종양 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주된 증상은 비대된 전립선에 의해 요도가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 (잔뇨감, 소변 줄기 가늘어지거나 끊김 등)과 방광 자극 증상 (배뇨 직후 마려움, 참기 어려움, 밤에 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삶의 질 저하 및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고령화 사회가 지속되며 국내에서 10년동안 전립선 비대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4-6배 증가한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증상을 통틀어 하부요로 증상이라고 한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빈뇨),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증상(지연뇨),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가능한 증상, 소변줄기가 가는 증상, 소변이 중간에 끊기는 증상,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또 보고 싶은 증상(잔뇨감), 소변을 다 보고 난 후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증상(요절박), 소변을 참지 못해 옷에 누는 증상(절박성 요실금),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보는 증상(야간빈뇨) 등이 있습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15가지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수분 섭취를 무작정 줄이면 소변이 농축되어 방광을 더 자극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간뇨가 심하다면 자기 전 수분 섭취를 줄이고, 평소에는 감기약 복용 시 주의하며,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과도한 음주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립선 건강을 위해서 육류보다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전립선염과 방광염에도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 면역력도 향상시켜 주는 음식입니다. 한의학에서 마늘은 습을 제거하고 뭉친 것을 풀어주며 더운 성질로 차가운 것을 쫓아내고 비위를 건강하게 합니다.

 

2. 된장
된장은 전통발효식품 가운데 항암효과가 가장 탁월합니다. 한의학에서 된장은 오장(五臟)을 보(補)하고 12경락의 순환을 돕고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합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고, 전립선을 건강하게 해서 전립선암 발병을 줄입니다.

4. 지황뿌리
동의보감에선 전립선 질병에 지황 뿌리가 잘 듣는 것으로 풀이해 놓고 있습니다. 혈액을보충하고, 정액의 생산량을 늘리며 골수를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어, 곧 전립선을 강화시킵니다.

5. 검은 콩
신장을 보하는 효과가 뛰어난 검은 콩을 식초에 절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마
전립선을 강화하는 음식으로 음기를 보하고 성기능을 강화합니다. 

7. 상추
상추는 정혈, 해독작용이 우수하여 배뇨장애, 해갈에 도움이 됩니다. 

8. 돼지방광과 질경이(차전초)
돼지 방광과 차전초를 함께 넣고 맵지 않게 끓여 먹으면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ㅇ이 됩니다. 배뇨기능을 새선하고 방광염, 신장염등 염증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9. 호박씨

훌륭한 불포화 지질이 있고, 레시틴과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 시킵니다.

10. 굴(석화)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아연이 많이 들어 있어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이 됩니다. 

11. 질경이
체내 분비 신경을 자극, 흥분시켜 기관이나 기관지의 점액,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뇨 작용이있어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습니다.

12. 달래
달래는 옛부터 불면증이 있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정력 감퇴를 돕는데 이용해 왔습니다. 단, 성질이 따뜻하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13. 가지
가지는 열을 내리게 하고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는 식품으로  전립선 비대증으로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좋습니다.

14. 파
뿌리의 성질은 따뜻하지만 파란 부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함께 먹음으로써 중화시킵니다. 파의 흰줄기 부분을 구워 가루낸 것으로 찜질을 하면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15. 수박
소변의 배설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 많이 함유돼 신장 등이 나빠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나쁜 음식

전립선비대증에 나쁜 음식전립선비대증에 나쁜 음식
전립선비대증에 나쁜 음식전립선비대증에 나쁜 음식

1. 술: 전립선 충혈

2. 과도한 카페인 섭취 : 체내 카페인 흡수를 줄이고 소변에 칼슘 빠져나가게 함

3. 육류, 햄 : 트랜스지방이 염증 악화

4. 담배, 맵고 짠 음식은 전립선 비대증을 악화시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